#25 망사용료?…넷플릭스

# 인터넷 사용료

망이용료, 망이용료, 망이용료는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청구하는 이용료입니다.

사용자가 인터넷망을 사용할 때 발생하는 데이터 트래픽, 대역폭 등으로 계산되며, 일반적으로 매월 지불하는 가정의 인터넷 비용을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가족을 넘어 경제활동을 하는 기업에게도 이제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한국의 네이버, 카카오와 같은 인터넷 공룡, 심지어 구글, 유튜브, 넷플릭스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일반 사용자에게는 재미있는 일이 발생합니다.

매월 인터넷 사용료, 넷플릭스 가입비, skb, kt, 유플러스 같은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결제하는데 서비스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왜?

유튜브와 넷플릭스는 망 사용료를 내지 않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데이터는 양방향으로 이동합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는 엄청난 양의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네트워크 사용료를 내지 않기 때문에 통신사들은 인터넷 품질 관리에 더 많은 돈을 쓰라고 요구하고 있다.

넷플릭스와 같은 기업은 망에 돈을 지불하면 월 구독료를 높이거나 서비스 품질을 낮출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통신사와 IT 대기업이 소비자를 인질로 잡고 다투는 상황이다.


#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어려운 문제입니다.

넷플릭스 같은 IT 기업의 서비스가 없다면 소비자는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반면에 인터넷망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글로벌 IT 기업들은 세계적으로 사업을 하면서 성장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미 쌍방이 다 돈을 냈는데 왜 난리일까요? 그리고 그것은 뉴스 매체에 날카로운 시선을 보냅니다.

적어도 몇년동안 쌍방의 논리가 결과없이 반복되고 소비자들은 지쳐가는데… 유투브는 작년에 다른 전략을 내놓았습니다.

유명 유튜버들이 총출동했습니다.

몇 년째 앵무새 같은 말만 늘어놓는 SK브로드밴드보다 훨씬 현명한 전략이었다.

전쟁에서 이기고 싶지만 무기도 돈도 없다면 전략이 필요합니다.

암만 유튜버들의 영향력이 컸다.

실제 LoL 월드컵 중계 화질이 저하된 상황. 트위치 중계 서비스의 질이 저하된 상황에서 사용자들은 직접 경험을 통해 네트워크 사용료 문제를 경험했다.

유튜브 고화질로 안보이는데 이게 뭐야?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뮤직비디오를 흐릿하게 봐야 하나? 그리고 유튜버들의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들도 많다.

소비자들은 낮은 넷플릭스 요금이나 유튜브 품질로 인한 불편함을 직접 경험했지만 대부분의 ISP 메모리는 인터넷 충돌 및 평범한 보상 약속과 같은 나쁜 기억입니다.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이 공기나 물처럼 되어버렸기 때문에 필요한 것일 수도 있지만 그 유용성은 모르고 사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매달 수만 원씩 내는 인터넷 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국내 인터넷 통신사로서는 한심한 일이다.

이에 따라 단순 국내 기업이나 스타트업, 소상공인들에게 압박을 가할 가능성이 커진다.


#조용한넷플릭스의강한말

이 네트워크 요금은 스페인에서 열린 휴대폰 축제 MWC 2023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이동통신사들이 모인 행사에서 통신요금 문제가 거론됐다고 하니 자연스럽게 ISP의 논리가 강해지길 바랐지만 넷플릭스는 분명히 얘기했다.

그리고 그는 꽤 강한 말을 던졌습니다.

첫 번째. Netflix가 네트워크 사용료를 지불한다면 한 국가만 지불하면 전 세계가 지불해야 하는 것은 공정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비용 증가로 인해 콘텐츠 제작비에 투자해야 할 자본이 줄어들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쉽게 말해 오징어게임 시즌2, 오징어게임 시즌3는 망하면 못 나온다는 당연한 이야기였다.

여기서 말을 멈추면 그냥 평범하게 말할 줄 알았는데 다른 주장이 인상적이다.

“넷플릭스가 통신 사업자에게 콘텐츠 제작 비용을 분담하도록 요구하는 것이 가능하지 않습니까?”

소비자들은 보다 빠른 게임과 고해상도 비디오의 중단 없는 시청을 위해 인터넷 요금제를 선택하면서 더 비싼 요금제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물론 HD 영상을 보고 게임을 하지 않는다면 100메가 정도면 충분하지만 요즘은 가정용 기본은 500메가를 넘어 기가인터넷까지 적용된다.

ISP들은 이런 조명을 팔면서 그렇게 빠른 속도가 필요하지 않은 가정에 대한 공짜와 현금 서비스를 이야기하면서 더 비싼 요금제에 가입하려고 하지 않습니까?

아이티의 공룡이 드라마, 영화 등 콘텐츠 제작을 위해 고가의 요금제에 가입하기를 열망하는 인터넷 사업자에게 말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유튜버 동원에 이어 넷플릭스의 주장이 망신료 논란에 새로운 충격을 안겼다.

인터넷 네트워크 사업자는 이 주장을 어떻게 반박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