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마케팅의 변화
마케팅의 역할은 기업의 예술 경영 활동, 광고 전략의 변화, 기업 문화 형성의 마케팅 활동에서 찾아볼 수 있다.
마케팅 전략 수립은 기업 입장에서 자사 제품의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경영 효율화를 위한 승리 전략의 기반이 된다.
예술 경영의 활동에는 예술의 진흥도 포함됩니다.
역사적 맥락을 살펴 보겠습니다.
우선, 귀족과 왕조를 후원자로 하여 문화와 예술이 발달한 시기가 있었습니다.
국가가 문화를 진흥하고 책임을 지는 시대였다.
시민혁명 이후 시민이 문화의 주체가 된 사례가 많았다.
따라서 현대 문화 예술 기금은 민간 및 국가에서 추진됩니다.
문화예술을 지원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논의는 자본주의의 관점에서 일반적인 경제활동과 마찬가지로 국가개입을 경계하고 모든 것을 시장에 맡겨야 한다는 논리로 이어진다.
예술 경영이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보더라도 국가 자금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한다면 국가 자금은 정당화될 수 있다.
여기에 정치적 개입의 명분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한 전제다.
그러나 다른 견해도 있습니다.
정부의 지원에 대한 저항은 정치적 도구의 가능성, 자율과 자주성의 약화, 문화예술의 억압, 자본주의의 기본 이념에 대한 침해를 기반으로 한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문화예술의 진흥에 정치가 관여하는 것 자체가 아니라, 정치가 문화예술을 다룰 때 예술 소비의 공정성과 예술의 공익성을 중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미국의 경우를 생각해 보자. 20세기 초 적극적인 이민 정책은 폭발적인 인구 증가와 의료 발전으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시장이 판매자의 시장에서 소비자의 시장으로 이동하면서 시장에서 소비자의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과정에서 생산기술의 발달로 발생한 현상으로, 1960년대 이후 등장한 마케팅 동기가 되는 전환점이다.
이때 생산효율을 높이기 위한 생산관리도 시작되었고, 잉여 금융자본의 형성으로 기업의 규모는 커졌지만 규모의 경제는 실현되지 않았다.
그 대안으로 우리는 정해진 시간 내에 효율적인 생산을 실현하기 위해 생산 관리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생산에 컨베이어 시스템을 처음으로 사용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가 있습니다.
현대 기업들은 포드 사례처럼 과학적인 관리 방법을 통해 생산 관리를 극대화하려 노력해왔다.
그러나 1·2차 세계대전 이후 기업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관심은 사람의 심리적인 측면을 분석하는 인사관리로 옮겨갔다.
그것은 군대라는 조직이 전쟁을 벌였기 때문입니다.
군대는 사람들의 집합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때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방법론과 인적자원의 동기부여의 중요성이 커졌다.
또한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기업이 사람을 기계의 부품처럼 취급하고 단순히 직원에게 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던 시대였습니다.
물론 이에 대한 반격도 있었다.
오히려 직원들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이 높아졌고, 인간적인 처우와 작업환경 개선에 대한 연구가 등장했다.
이러한 관심은 생산성의 비약적인 증가로 이어졌고, 고객 니즈 충족을 중심으로 한 마케팅 컨셉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의 인력관리와 생산관리를 통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대량생산과 저원가로 이어져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다.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는 생산자 시장에서 소비자 시장으로 전환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생산자 시장이란 기업이 제품과 시장을 지배하는 시장을 말하며, 소비자 시장이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고 시장을 형성하는 시장을 말한다.
그러나 당시 소비시장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개인소득의 증가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향상된 상태였다.
그러나 제품의 질은 개선되지 않았다.
수요는 있지만 소비자들은 공급 부족으로 지갑을 열기를 꺼린다.
따라서 실제 소비자 구매를 자극하기 위한 대안이 절실히 필요했다.
1960년대부터 마케팅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데 주력해 온 이유다.
상품의 유통, 생산, 보관에 집중했던 이전 마케팅과 달리 상품 판매에 집중했기 때문이다.
기업 미술경영 활동
최근 기업의 문화경영 지원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회가 경제적으로 성숙하고 풍요로워짐에 따라 사람들은 풍요롭고 여유로운 삶을 원합니다.
둘째,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화와 국제화의 영향으로 외국인직접투자 확대와 무역갈등으로 실현되는 제2의 개방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국내 기업들은 이제 애국심만 어필할 수 있는 단계는 지났다.
문화경영은 공적 지원으로 쉽게 살아남을 수 있다는 점에서 문화경영 지원은 사회에 공헌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한다.
이를 통해 한국에서의 비즈니스 활동을 보다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업 조직이 확대되면서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이 커졌다.
한편, 많은 여성 노동자의 사회진출과 핵가족의 확산으로 기업에서 일하는 일이 많아졌다.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시장 경제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업이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행동하도록 장려하며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증가시켰습니다.
이 논리를 확장하면 기업의 사회 활동에 문화 예술 후원을 포함하는 것과 같은 의무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예술은 기업 문화와 비즈니스 환경을 위한 근본적인 자원을 나타냅니다.
새로운 목표 시장으로.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문화예술을 광고, 홍보활동, 판촉활동, 기업 이미지 제고에 큰 효과를 내기 위해 활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