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방전 원인 및 해결 방법
차량 방전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날씨가 그렇게 추워지면 그렇지 않은 라이더도 있지만, 몇 번 경험한 사람들은 경미한 트라우마가 있는데, 바로 배터리 소모다.
사실 아침 20-30분은 저녁 2-3시간과 같기 때문에 현대인들은 매우 밀접하게 움직입니다.
그런데 집을 나서 첫 시간표인 차가 시동이 안 걸리면 정말 난감하다.
특히 영업직에 종사하는 경우 고객이나 고객과의 약속에 늦으면 뒤로 물러날 것입니다.
일반적인 자동차 납산 배터리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사용되는 납축전지는 다음과 같이 성능이 향상됩니다.
B. MF 유형, EFB 유형 및 AGM 유형. 그러나 기본 원리는 비슷합니다.
발전기로부터 받은 전기에너지는 충전을 위한 화학에너지로 변환되고, 이 화학에너지는 전기를 방출하는 전기에너지로 변환된다.
이것은 납과 묽은 황산 사이의 화학 반응으로 이어집니다.
충전 후에는 배터리의 전해질인 황산의 농도가 증가하고 방전 중에는 황산의 농도가 감소합니다.
즉, 물의 형태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온도가 떨어지면?
따뜻한 날씨에는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것보다 더 나쁜 성능을 발휘할 것입니다.
그럼 여기서 한가지 짚고 넘어가자. 배터리가 한 번 방전되면 빠르게 방전되는 이유는 결정체의 성장 때문입니다.
과방전 상태에서는 방전 중에 생성된 황산납 결정이 커집니다.
화학적 작용은 작게 만들면 잘 작용하지만 이 결정이 크면 완전히 용해되지 않고 원활하게 작용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현재 흐름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황산화 현상
과방전 상태로 방치하면 위와 같은 방식으로 황산납 결정이 성장합니다.
이 현상 역시 전류가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충전을 해도 원래 상태로 돌아가지 않는다.
이 때문에 납산 배터리는 일단 방전되면 성능이 매우 저하되고 재사용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방전이 2~3회 발생했다면 교체만이 정답입니다.
차량 방전 원인 찾기
이제 차량 방전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자체 방전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화학적 작용을 통해 배터리가 서서히 방전됩니다.
사용기간에 따라 하루 0.2~1.0%씩 용량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온도가 높을수록 방전율이 높아집니다.
40도 이상의 온도에서 2주 후 완전방전!
여름에도 일주일에 한 번은 30분 이상 운전을 해야 하잖아요? 장거리 여행이나 여행으로 운전이 어려울 때 지하주차장 등 서늘한 곳에 주차하면 방전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둘째: 기생 전류라고도 하는 차량 방전의 원인인 암전류입니다.
엔진을 끄면 전기 장치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100%는 아니며 일부 ECU는 일정 기간 동안 작동합니다.
예를 들면 무선 도어록, 파워 트렁크 및 파워 시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자동차는 동일하며 50mAh 미만입니다.
이 전기량은 매우 적기 때문에 일반 주행 중에도 감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50mA 이상의 전류가 흐르는 경우 보조 전기 장비에 전력이 공급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상황에 따라 설치점에 방문하여 점검이 필요할 수 있으며, 제품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도 필요합니다.
셋째 : 사용자 부주의로 실내등을 켰다 껐을 때, 헤드라이트 등을 켰다 껐을 때도 차량 방전의 원인이 됩니다.
상자가 주요 원인입니다.
통계적으로 차량 방전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저전압을 설정하지 않았거나 항상 녹화 중이므로 저전압 공차를 너무 낮게 설정하면 안 됩니다.
어쩔 수 없이 녹화를 해야 한다면 블랙박스 전용 백업 배터리도 고려해 봐야 한다.
지금까지 배운 것은 원인과 예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