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온라인 발급 방법 –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이용

직장인이라면 재직증명서나 경력증명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재직증명서는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에 재직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서류로, 대출, 세금신고, 정부지원금 수령 등 금융거래 시 사용됩니다.

취업을 목적으로 은행, 세무서, 주민센터 등에 제출할 때 사용됩니다.

경력증명서는 현재 근무한 회사뿐만 아니라 이전에 근무했던 회사의 이력을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

보통 회사에서는 이직을 준비할 때 경력을 확인하기 위해 활용합니다.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직증명서는 일반적으로 현재 근무하고 있는 회사의 인사담당자에게 요청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경력증명서의 경우, 근무했던 회사 인사담당자에게 연락하시면 보내드립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회사에서 인증서를 취득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이유는 회사에 요청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이다.

이직을 준비하면서 재직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 현재 근무하는 직장에서 내가 이직을 준비하고 있다는 사실이 인지될까 봐 회사에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관련 방법을 정리해보자. 국민연금 가입 증빙으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회사에 다니면 국민연금 가입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국민연금 가입 내역을 보면, 근무했던 회사에서의 경력과 취업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 보세요. 에 연결하세요.

여기서는 파란색 전자민원서비스를 선택해주세요.

자주 방문하는 서비스에서 가입증명서 발급을 선택하세요. 콘텐츠에는 개인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간단한 인증이나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증명서 발급 등을 선택하세요.

해당 페이지에서 회원증(국문/영문)을 선택하세요. 당사는 몇 가지 개인정보 수집 동의 절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가입내역 확인, 인쇄, 팩스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프린터를 발급하여 PDF 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아주 간단하게 취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경력증명서와 차이가 있는 경우 경력증명서에는 일반적으로 근무한 회사의 부서명, 직위 등의 내용이 기재되어 있지만, 국민연금 가입자의 경력증명서에는 경력증명서가 다릅니다.

이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이직을 준비하고 있는 회사에서 상세한 부서명과 직위를 요구한다면, 이전 회사에 요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회사 인사담당자에게 별도의 요청 없이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만 발급 가능합니다.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므로, 관련자료가 필요할 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