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보 온달도 평강공주를 만나 왕의 사위가 되었다.


바위 위의 등대

명명보감의 ‘부행’ 부분은 여성의 행태를 다룬다.

어린 딸은 부모를 기쁘게 하고, 착한 아내는 남편의 사업을 경영하며, 지혜로운 어머니는 훌륭한 자녀를 키운다.

특히 가정교육에서 어머니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남성 우월주의가 지배하던 시대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이고, 시대에 뒤떨어진 이야기라고 할 수 없다.

자녀를 위한 어머니의 교육에는 아들딸 모두가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쉽게 살았던 사람들의 생각과 현대인의 생각을 비교하는 것도 흥미롭다.

오늘 공유 알림

“현명한 아버지는 귀족과 귀족, 소년은 젊은 부천입니다.

(태공)

“현숙한 아내는 남편을 존경하고

악한 아내는 남편을 모욕한다.

(태공)

비슷한 의미의 성경구절

“착한 아내는 남편의 면류관이요,

비방하는 아내는 남편의 뼈 속에서 썩는다.

(잠언 12:4)

“아내가 살아 있는 한 남편을 선행으로 도와주고

해를 끼치 지 않았다”

(잠언 31:12)

그 어느 때보다 사람의 성품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여자에게는 네 개의 씨앗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여성이 갖춰야 할 네 가지 덕목이라고 합니다.

이 진술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용됩니다.

물론 이것은 남성에게도 적용됩니다.

좋은 말과 깨끗한 작업은 필수적인 덕목입니다.

현대 사회의 성실한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가져야 할 소중한 덕목입니다.

노인의 말 또한 천년이 지나도 그 향기가 은은하기 때문에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될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부덕’이 반드시 재능과 이름이 뛰어나다는 뜻은 아니다.

곧게 베고, 마음에 머물고, 온전하게 행하며, 법대로 행함을 의미한다.

“부용”은 반드시 얼굴이 아름답고 고상하다는 뜻이 아니라 옷을 깨끗이 씻어 먼지와 때를 제거하고 정시에 목욕하여 몸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담”은 반드시 좋은 말, 좋은 말은 아니지만, 오히려 말을 고르고, 예의 없는 말을 하지 않고, 사람들이 싫어하지 않도록 필요할 때 하는 말입니다.

‘부공’은 반드시 남보다 솜씨가 뛰어나다는 뜻이 아니라 부지런히 짜고, 마늘과 술을 싫어하며, 손님 접대를 위해 맛있는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다.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선택하여 자신에게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는 남편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반대로 “자비로운 남편은 아내를 귀하게 만들고, 악한 남편은 아내를 겸손하게 만든다”고 바꾸어도 어색함이 없다.

결국 남자나 여자가 서로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명한 어머니와 아내는 남편뿐만 아니라 자녀와 가족도 부양합니다.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남편과 아버지의 역할은 다르지 않습니다.

바보 온달이 평강공주를 만나 아내의 도움으로 큰돈을 버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부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물론 허구의 이야기지만 여자는 남자의 운명을, 남자는 여자의 운명을 바꾸는 힘을 가진 소중한 존재다.

현대 가족은 서로에 대한 더 많은 존중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네 우물은 복되게 하며 네 젊음의 여인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할지어다”(잠언 18장).

“이와 같이 남편들도 아내를 자기 몸과 같이 사랑해야 합니다.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사랑합니다”(에베소서 5:28).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며 괴롭게 하지 말라”(골로새서 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