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피아제관찰 스위스 어린이 에어 게임,, 도덕성 발달에 대한 연구는 도덕규범을 인식하고 따르는 측면을 규명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 그는 아이입니다 ‘누가 게임의 규칙을 만들었습니까?.’ ‘모든 사람이 이 규칙을 따라야 합니까?.’ ‘이 규칙을 변경할 수 있습니까?.’ 등을 물었다.
. 또한 정의에 대한 어린이의 생각을 밝히기 위해 다음과 같은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누가 더 나빠.’ ‘왜 그렇게 생각하니?.’ ‘이 나쁜 아이에 대한 처벌은 무엇입니까?.’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고 대답을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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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 답: 답방으로 불려온 소년이 있다, 그의 어머니는 그를 저녁 식사에 불렀다. 레스토랑 문 뒤에 의자가 있고 의자 위에 컵이 있습니다.
15그 위에는 개가 있는 쟁반이 있었습니다.
. ㅏ문 뒤에 이런게 있는지 몰랐네요. 그가 저녁을 먹기 위해 식당 문을 열자 문이 쟁반에 부딪히며 컵이 나온다.
15모든 개는 망가졌다.
이야기 비:비그때 한 소년이 불렸다.
. 어느 날 엄마가 없을 때 찬장에서 잼을 꺼내서 먹으려고 했다.
. 그는 의자에서 손을 떼고 위로 올라가 손을 뻗어 잼을 꺼내려고 했습니다.
, 교통 체증이 너무 높아 도달할 수 없었습니다.
. 잼을 꺼내려고 할 때 실수로 컵 중 하나를 만졌는데 바닥에 떨어져 깨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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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피아제게임의 규칙에 대한 어린이의 이해, 도덕적 판단, 이들의 정의감적 반응을 바탕으로 아이들의 도덕성은 타율적 도덕성에서 자율적 도덕성으로 발전했음을 알 수 있었다.
. 타율적 도덕 발달 단계에 속함 5에서 10고대 어린이들은 규칙이 불변하며 반드시 준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강력한 권위에 의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 피아제의 절대주의적 사고 피아제도덕적 리얼리즘이라고 한다. 그리고 모든 도덕적 상황에는 옳은 면과 나쁜 면이 있습니다.
, 규칙을 따르는 것은 항상 옳은 일입니다, 규칙을 어기는 것은 나쁜 것으로 간주됩니다. 이 단계의 아동은 개별 행동의 의도나 동기와 상관없이 객관적인 결과만을 기준으로 행동의 옳고 그름을 판단합니다.
. 앞서 제시한 도덕적 갈등 상황에서 누가 더 나쁜지 묻는다면,, 그릇을 깨뜨린 동기와 상관없이 15강아지의 컵을 깨뜨린 아이 하나아이가 강아지의 컵을 깨는 것보다 더 나쁜 것 같아요. 이 조치의 결과는 무엇이었습니까?, 남에게 비판을 받느냐 하는 문제도 좋고 나쁨의 잣대가 된다.
. 그리고 이 단계의 아이들은 규칙의 절대성을 믿기 때문에 암묵적인 정의, 즉 사회적 규칙을 위반하면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 예를 들어, 몰래 과자를 훔쳐먹던 아이가 길에서 넘어져 다치면 경범죄에 대한 벌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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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1자율도덕을 이루는 세경의 아이들. 이 단계의 어린이들에게 사회적 규칙은 구성원들 사이의 자의적인 합의에 기초합니다.
, 구성원은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음을 이해합니다.
.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규칙을 따르지 않을 수 있는 상황적 요인을 고려할 수 있기 때문에, 예를 들어, 나는 우리가 위독한 환자를 응급실로 데려가기 위해 너무 빨리 운전하는 운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 피아제 피아제그는 이런 종류의 도덕적 추론을 도덕적 상대주의라고 불렀습니다.
. 이 단계에서 행위의 옳고 그름은 결과만이 아니라 행위자의 의도나 동기에 따라 판단된다.
. 그러므로 위의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잼을 훔쳐먹으려 하다가 하나개를 깨운 아이가 밥 먹으러 갔다가 나도 모르게 컵을 들이켰다 15개를 부러뜨린 아이보다 개를 더 나쁘게 생각하는 것. 자율 도덕 단계의 아이들은 사회적 규칙을 어기는 것이 항상 처벌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경험을 통해 배웠기 때문에 타고난 정의를 믿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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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제 피아제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이 타율적 도덕에서 자율적 도덕으로 발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 아이들이 인지적으로 성숙할 수 있으려면 자기 중심적 사고가 무너져야 합니다.
,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유형의 도덕적 상황을 바라볼 수 있는 역할 가정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 또한 도덕성 발달에 필요한 사회적 경험은 또래 상호작용이다.
. 또래들과 접촉하면서 아이들은 협력적으로 노는 법을 배우고,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이고, 또래 그룹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갈등을 상호 이익으로 해결합니다.
. 눈높이에서 또래 간의 이러한 접촉은 아이들이 보다 유연하고 자기 결정적인 도덕성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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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의도를 판단하는 아동의 능력 8일3세 이전에 형성되기 시작하며, 아동의 도덕성 발달은 사회적 환경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 특히 부모나 선생님과 같은 어른들이 정한 사회적 규칙이나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이라면요. ‘무조건 시키는대로 해라.’이런 식으로 아이에게 절대 복종을 강요하면, 아이들은 규칙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이는 타율적 도덕의 단계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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